01. 프로세스의 정의
- PCB를 가진 프로그램
- PCB(Process Control Block) : 프로세스의 중요한 사앹 정보를 갖는 자료 구조로 운영체제가 프로세스 관리를 위해 필요한 정보를 PCB에 수록한다. - 주기억장치에 저장된 프로그램
- 프로세서가 할당되는 실체
- 프로시저가 활동중인 것
- 비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
- 지정된 결과를 얻기 위한 일련의 계통적 동작
- 목적 또는 결과에 따라 발생되는 사건들의 과정
02. 프로세스 상태 전이
- 제출(Submit) : 사용자가 작업을 시스템에 제출한 상태
- 접수(Hold) : 제출된 작업이 디스크의 할당 위치에 저장
된 상태 - 준비(Ready) : 프로세서를 할당받기 위해 기다리고 있는
상태 - 실행(Run) : 프로세서를 할당받아 실행되는 상태
- 대기(Wait), 보류, 블록(Block) : 입·출력 처리가 완료될 때
까지 대기하고 있는 상태 - 종료(Terminated, Exit) : 실행이 끝나고 프로세스 할당이
해제된 상태
03. 스케줄링 - FCFS(FIFO)
First Come First Service 선입선출
- 준비상태 큐에 도착한 순서에 따라 차례로 CPU를 할당하는 기법이다.
- 가장 간단한 알고리즘
ex) 프로세스 P1, P2, P3의 실행시간이 각각 20초, 4초, 6초일 때FCFS기법을 이용하여 평균 실행 시간 평균 대기 시간 평균 반환 시간을 구하시오
평균 실행 시간 (20+4+6)/3 = 10초
평균 대기 시간 (0+20+24)/3 = 14.6초
평균 반환 시간 (20+24+30)/3 = 24.6초
04. 스케줄링 - SJF
Shortes Job First 단기 작업 우선
- 준비 상태 큐에서 기다리고 있는 프로세스들 중에서 실행시간이 가장 짧은 프로세스에 먼저 CPU를 할당하는 기법
- 가장 적은 평균 대기시간을 제공하는 최적 알고리즘
ex) 프로세스 P1, P2, P3의 실행시간이 각각 20초, 4초, 6초일 때 SJF기법을 이용하여 평균 실행 시간 평균 대기 시간 평균 반환 시간을 구하시오
평균 실행 시간 (4+6+20)/3 = 10.3초
평균 대기 시간 (0+4+10)/3 = 4.6초
평균 반환 시간 (4+10+30)/3 = 14.6초
05. 스케줄링 - RR
Round Robin
- 시분할 시스템을 위해 고안된 방식
- FCFS 알고리즘을 선점형태로 변형한 기법
- 할당되는 시간이 클 경우 FCFS 기법과 같아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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